'다르다'와 '틀리다'는 다르단 말이야!!'다르다'와 '틀리다'는 다르단 말이야!!

Posted at 2008. 8. 18. 18:36 | Posted in 악동's 좌충우돌 일기장
험험~! 오늘은 건방지기 짝이없게도 무지몽매한 내가 국민들께 한말씀 드리고자 한다!
제목 그대로다.

'다르다'와 '틀리다'는 다르단 말입죠~!ㅠㅜ

이걸 모르는 사람이 많을까..?
알면서도 무의식중에 그렇게 쓰는것일 뿐이겠지?
아니면 남들도 그러니까 어쩔 수 없이....?
마치 '꽃이'를 꼬시라고 발음하듯이..

하지만 모르는 사람이 많을 수도 있을터,
일단 전국민의 지식창고 네이버를 활용해 각각 뜻을 찾아보자.

첫번째로 '다르다'를 찾아보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전에 그 뜻과 예문까지 나와있으니, 설명이 필요 없겠지?ㅋㅋ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경우에도 '틀리다'를 사용하기 일쑤다.

그렇다면, '틀리다'를 한번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주목해야 할것은 빨간색으로 줄친부분!

대부분의 국민, 심지어 방송인 조차도 '다르다'라고 해야할 부분에서 어김없이 '틀리다'라고 외친다.
다르다와 틀리다가 다른걸 모르는 것이 아니라,
틀리다에도 다르다는 뜻이 들어있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건 아닐까?

난 영어 잘하는 사람들, 특히 회화를 잘하면 한없이 부러운 눈으로 쳐다보곤 한다.
친구들을 만난다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날때 이런 주제가 나오면 항상 하는말이 있다.
"한국어 제대로 하기도 힘든데 영어는.. 어휴=3"
나도 웃자고 하는 얘기고, 상대방도 웃어 넘긴다.
하지만, 마냥 웃어 넘기기엔 요즘 우리나라가 안쓰럽다.

외국인마저 한글의 우수성을 칭찬하는 마당에
영어 배우기에만 급급하지말고
한번쯤은 내가 기본적인 한글조차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는건 아닌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이상 영어가 싫은 한 미친놈의 푸념이었습니다.^^
//